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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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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 후 등록

개요
대학원 각 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논문제출자격(외국어, 종합)시험을 통과하여야 함.
신청자격
외국어시험 : 각 과정당 9학점 이상(이월학점 제외)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자
종합시험 : 석사과정은 18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27학점 이상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신청 과목 및 분야
외국어시험 : 영어, 독어, 불어, 중국어, 일어, 한문, 한국어(외국인에 한함) 중에 응시하되 각 학과별 내규에 의하여 과목 수를 정함.
(신소재공학과, 광공학협동과정 1과목)
종합시험 : 석사과정은 2분야, 박사과정은 3분야로 하되 각 분야별 과목수는 1과목 이상으로 학과에 따라 정함.
자격시험 신청 시기 : 1월말, 7월말
신청 및 진행 절차
신청서 제출(지도교수 승인 후 학과사무실에 제출) → 시험 접수 확인(일주일 후 대학원 홈페이지, 각 학과사무실에서 확인) → 시험 장소 확인(시험일 이전) → 응시 → 합격자 발표

수료 후 등록

개요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심사본) 제출 6개월 이전에 논문작성계획서를 학과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시기
학위청구논문(심사본) 제출 6개월 이전, 대학원에서 지정한 기간
제출절차
학과에서 양식 수령 → 논문작성계획서 작성 → 지도교수 확인 → 해당학과에 제출 → 제목 입력하고 제출현황을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 변경시에는 논문제목변경원을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수료 후 등록

절차
학위청구논문 심사본 및 기타 심사서류 제출 → 대학원 위원회(심사위원 위촉) → 학위청구논문 심사(석사 : 2회 이상, 박사 : 3회 이상) 및 논문공개발표 → 심사결과서류 제출 → “학위논문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파일 제출 → 최종논문 인쇄본 및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 이용허락서 제출 → 대학원 위원회(학위수여 심의) → 학위수여
제출자격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각 과정의 소정 학점을 취득하여 수료하였거나 수료 예정인 자.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보충과목을 전부 이수한 자
기타 학과내규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
제출시기
4월 초, 10월 초
심사종료시 제출서류
석사과정
  • 1.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3부)
  • 2.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3부)
박사과정
  • 1.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5부)
  • 2.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5부)
  • 3.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표 1부
  • 4. 학위청구논문 심사중간보고서 3부 이상
  • 5.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1부
학위논문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파일제출방법
개인별 논문파일의 작성 요령
  • 1.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야 함.(hwp. Doc, PDF 등)
  • 2. 파일이 클 경우 삽입한 그림의 크기(해상도)를 조종하여 20M 이하로 작성.
  • 3. 파일명은 제한이 없으나 가급적이면 이름이나 학번사용을 권장
  • 4. 그림, 표는 꼭 본문 내용에 삽입 저장하여 누락되지 않아야 한다
  • 5. 제출 시 본문의 내용 중 표 그림 등이 누락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
  • 6. 문서 연결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파일을 하나로 합치면서 제거)
  • 7. 편집시 가로와 세로가 혼용될 경우 구역나누기 기능을 이용하여 편집하고 인쇄본과 동일한 형식이여야 함.
  • 8. 기본 활자체는 “바탕”이며 부득이 다른 글자체를 사용할 경우 기본글자체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 표지에서 부록까지 책자형 학위논문과 동일한 내용을 모두 포함시키고 표지 및 폰트 양식은 책자형 학위논문 작성지침에 따라 작성할 것.
논문 파일 제출 방법
제출방법 : 각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인터넷 가능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남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chonnam.ac.kr)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등록]에 개인 논문 파일을 등록시킴(Block Copy를 이용하면 쉽게 작성할 수 있음).
[학위논문 관리시스템 : dCollection]을 이용한 논문 파일 등록 순서
도서관 홈페이지의 도서관서비스 혹은 나의도서관에서 [학위논문등록] 메뉴를 선택(홈페이지에 로긴한 후 제출사이트로 이동)
제출사이트(dCollection) 메뉴의 신규제출을 선택하고 해당 커뮤니티를 선택, 논문제출 버튼을 클릭, 이후 제출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작성 하면 됨.
논문 파일에서 block copy 및 paste기능을 이용해 각 항목에 기입하고 업로드할 파일을 지정한 후 확인
각 개인이 등록한 논문의 목차 확인 화면이 나오면 출력된 목차가 정확한지 확인(각 제목들과 페이지까지 모두 확인하고 잘못 입력된 것은 수정) 후 제출과정이 완료되면 제출완료 버튼을 최종 클릭
논문 등록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수고하셨습니다'라는 말이 적힌 화면이 출력 제출된 논문은 도서관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이상여부 를 판단한 뒤 인증하게 됨. 이후 “저작물 이용 허락서”와 “제출확인서“를 제출사이트의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하여 최종 인쇄본 논문 제출시 함께 제
※ 업로드된 파일을 확인하고 자동적으로 PDF 파일로 변환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므로 24시간 후에 제출사이트의 제출내역 조회를 통하여 확인하며, 파일 등록이 틀린 경우 확인자가 반송조치함. 이후 제출자는 제출내역조희에서 정정사항을 확인하고 정정 후 재제출하여야 함.
※ 반송된 논문을 재제출할 경우 신규제출을 하지 않고 재출내역조희에서 수정(원문수정 버튼 이용하여 수정된 원문 첨부) 재제출 번튼을 클릭하면 됨.
※ 각 개인이 등록한 논문 파일을 보기 위해 PDF Viewer를 다운 받아야 한다.
최종논문인쇄본 제출시 유의사항
제출서류 : 석·박사 공통
책자형 논문 4부 (법학과는 소프트본 2부 추가, 총 6부)
Hard본 1부(박사 : 흑색 금박인쇄, 석사 : 포크로스 청색 7004 금박인쇄)
Soft본 3부(회색레자크지 흑색인쇄 - 석·박사 공통)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이용허락서
유의사항
  • 1. 최종학위논문의 표지 및 내표지에 기존 “석사(박사)학위청구논문”으로 표기했던 것을 “석사(박사)학위논문”으로 변경 표기할 것.
  • 2. 최종학위논문 파일은 파일명이 학번으로 된 하나의 파일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고, 인쇄본과 동일해야 하며(특히 사진, 표, 그림 등 모든 내용이 책자형 논문과 동일한 곳에 위치해 있어야 함), 최종학위논문 인쇄본 제출하기 이틀 전까지 인터넷에 등록시킨 후 '학위논문 등록확인서','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출력하여 인쇄본과 함께 제출할 것.
  • 3. 심사위원의 날인이 4부에 모두 있어야하며, 실제 날인이 있는 원본(Hard)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나머지 3부는 복사본이여도 무방함).
  • 4. 영문초록의 학과명은 우리대학교 표준 영어명과 동일하게 표기되어야 함 (학과별 교과과정 참조)
학위의 취소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당해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또는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한 경우에 총장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