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838783

2023학년도 입학자용 포트폴리오(교과과정 포함)

작성일
2023.02.17
수정일
2023.02.17
작성자
기계공학부
조회수
363

2023학년도 입학자 대상 학생 포트폴리오입니다.  

- 2023학년도 입학자 학생포트폴리오: 신입생들은 파일을 다운받아 "진로설계와자기이해"(교양필수) 수업시간에  배부한 파일철에 보관하며 , 분반모임 등 지도교수 면담 때 활용하세요.

- 2023학년도 1, 2학기 기말고사 후, 장학사정 자료 제출기간에 자기계발활동부, 토익점수, 오픽이나 토익스피킹점수, 점검표[표7]를 학부사무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점검표[표7]는 학생포트폴리오 내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 졸업 전에 설계교과목 프로젝트 보고서, 자기계발활동 참여 증빙 및 소감문, 자유에세이, 영문에세이 등을 제출해야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관련 자료를 잘 정리하여 포트폴리오 파일에 보관하는 습관을 갖길 바랍니다.

학생포트폴리오는 무엇이며 어디에 사용을 하는 것입니까?

* 학생포트폴리오는 학생 개인이 어떤 일을 했으며, 어떤 다양한 경험들을 해왔는지를 보여주기도 하며, 진로와 관련된 지금까지의 경력이나 자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단계들을 거쳐 왔는지를 일목요연하게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 학생포트폴리오는 모든 관련 자료들을 아무 의미 없이 무작위로 묶어 놓은 것이 아니며,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체제와 구성내용, 구현 방식 등을 결정하여 작성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 아래 내용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학생포트폴리오의 구성 예를 보여주는 것이며,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이나 경력사항 등을 진단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 등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합니다.

신상자료 : 이력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등
상담자료 : 지도교수 상담일지, 교과목 상담일지
설계자료 : 설계과제 발표 자료 및 보고서, 결과물 등
비교과활동 : 외국어 시험, 자격증, 연수, 수상,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전시회 참가, 학술발표 등

* 학생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업과 관련된 자신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증명할 수 있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취업 면접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며, 재학 중 또는 졸업 후에도 자신의 직업 탐색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