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800999

이동원 교수(기계공학부)팀 잇따라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작성일
2021.11.04
수정일
2021.11.04
작성자
기계공학부
조회수
357

이동원 교수(기계공학부)팀 잇따라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전남대학교 이동원 교수(기계공학부) 연구팀이 수행한 연구논문 2편이 화학 분야 최상위 저널인 미국화학회의 ‘ACS Sensors’와 영국왕립화학회의 ‘Analyst’ 표지 이미지에 잇따라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ACS Sensors’ 10월 22일자 표지 이미지에 선정된 논문은 Mingming 석사졸업생을 제1저자로 한 연구결과로, 반도체 공정 기술을 이용하여 고감도 센서가 통합된 실리콘 캔틸레버 배열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해 약물 투여에 따른 심장 세포의 수축력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했다.


이 연구는 제작된 센서가 통합된 실리콘 캔틸레버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관점에서 상용화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안 시스템은 전임상 단계에서 신약후보 물질의 심장독성 정도를 고속 분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의료기기 플랫폼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CS Sensors' 표지 논문명: Real-time Monitoring of Changes in Cardiac Contractility using Silicon Cantilever Arrays Integrated with Strain Sensors


이와함께 ‘Analyst‘의 표지논문은 김종윤 박사과정을 제1저자로 한 것으로, 체외에서 심장 세포의 성숙도를 개선하기 위해 금(Au)이 코팅된 캔틸레버 구조체를 제안했고, 약물과 성숙한 심장 세포 간의 관계를 기계공학적 관점에서 규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기계적 구조물 위에서 전도성 소재와 최적 표면구조를 사용해 심장 세포의 성숙을 체외에서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제안 시스템을 활용해 신약 개발단계에서 성숙한 심장 세포 사용의 중요성을 규명했다.


이동원 교수가 이끄는 전남대학교 심혈관 환자맞춤형 차세대 정밀 의료기술 선도연구센터 연구팀은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첨단센서 기반의 맞춤형 진단 및 치료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심혈관계 차세대 테라그노스틱(theragnostics, therapy와 diagnostics의 합성어) 플랫폼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Analyst '표지 논문명: Enhancement of Cardiac Contractility Using Gold-coated SU-8 Cantilevers and Their Application to Drug-induced Cardiac Toxicity Tests


※문의: (062)530-1684, mems@jnu.ac.kr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