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심화과정
대한기계학회 학회장상 수상

전남대학교(총장 이근배) 기계공학과 채원 석사과정(지도교수 박진수)이 이끄는 공학연구팀(팀원 정유송, 손보선 석사과정, 이주원 학사과정)이 지난 10월 17일 개최된 ‘2025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심화과정) 결과발표대회’에서 대한기계학회 학회장상을 수상했다.
채원 석사과정이 이끄는 연구팀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지원하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심화과정 과제에 선정되어, 2025년 4~10월 동안 ‘패혈증 예방을 위한 혈중 박테리아 제거용 저비용 미세유체시스템 개발’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수혈 중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 기반 미세유체시스템 최적화 설계, 반도체 공정 기반 미세유로 제작, 관성미세유체역학 기반 저비용 미세유체시스템 개발, 혈중 박테리아 제거 실증 실험을 수행하여 고효율 분리를 구현함으로써 패혈증 예방을 위한 첨단바이오 및 정밀의료 기술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와 같은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연구팀은 심화과정에 참여한 100개 팀 중 기계·재료 분야에서 학회장상을 수상하였다. 연구책임자인 채원 석사과정은 “팀원들과 함께 연구를 이끌어가며 협동의 중요성과 연구 전반을 책임지고 결정해야 하는 책임자의 역할을 몸소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